# 리덕스의 흐름 도식화
- View 에서 액션이 일어난다.
- dispatch 에서 action이 일어나게 된다.
- action에 의한 reducer 함수가 실행되기 전에 middleware가 작동한다.
- middleware 에서 명령내린 일을 수행하고 난뒤, reducer 함수를 실행한다. (3, 4번은 아직 몰라도 됩니다!)
- reducer 의 실행결과 store에 새로운 값을 저장한다.
- store의 state에 subscribe 하고 있던 UI에 변경된 값을 준다.
1. counter.js 모듈의 state 수정 기능 만들기 (+ 1 기능 구현해보기)
1) 어떻게 counter.js 모듈에 있는 state의 값을 변경할 수 있을까?
useState()를 사용해서 number에 +1을 할 때는 setNumber을 이용해서 +1을 해주었다.
// 예시 코드
// local state
const [number, setNumber] = useState(0)
// click handler
const onClickHandler = () => {
setNumber(number + 1)
}
# 리덕스에서 값의 수정은 리듀서에서 일어난다.
- 리듀서에게 보낼 number를 +1 하라는 “명령”을 만든다.
- 명령을 보낸다.
- 리듀서에서 명령을 받아 number +1을 한다.
2) 리듀서에게 보낼 “명령” 만들기
리듀서에게 number에 +1을 하라고 명령을 보내야한다. 명령을 보내기 전에 ‘명령'을 만들어야 한다.
리덕스에서는 그 명령을 Action 이라고 한다. 즉, 리듀서에게 내가 어떤 Action을 하길 원한다. 라고 표현하는 것과 같다.
행동을 코드로 나타내면 객체 로 만듭니다. 그래서 이것을 액션 객체 라고 합니다.
액션 객체는 반드시 type이라는 key를 가져야 한다.
왜냐하면 우리가 이 액션 객체를 리듀서에게 보냈을 때 리듀서는 객체 안에서 type이라는 key를 보기 때문이다.
// 예시 코드
//number에 +1 을 하는 액션 객체
{ type : "PLUS_ONE" };
리덕스 모듈에 있는 state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그에 해당하는 액션 객체를 모두 만들어줘야 한다.
3) “명령”(액션 객체) 보내기
이제 명령을 만들었으니, 우리는 리듀서에게 명령을 보내야한다. 조금 더 정확하게 표현하면 “명령"이 아닌 "액션객체" 이다.
액션객체를 보내기 리듀서로 보내기위해서는 새로운 훅을 사용해야 한다. 그 훅은 useDispatch라는 훅이다.
react-redux에서 import 해서 사용할 수 있으며, 우리가 만든 액션 객체를 리듀서로 보내주는 역할을 하는 훅이다.
useDispatch라는 훅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컴포넌트 안에서 아래와 같이 먼저 코드를 작성해서 dispatch라는 변수를 생성해줘야 한다.
이렇게 생성한 dispatch는 함수 라는 점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서 dispatch를 사용할 때 () 를 붙여서 함수를 실행하게 된다.
dispatch를 사용할 때 ( ) 안에 액션객체를 넣어주면 된다. 만약 어떤 버튼을 클릭했을 때 리듀서로 액션객체를 보내고 싶다면 아래와 같이 코드를 작성한다.
// src/App.js
import React from "react";
import { useDispatch } from "react-redux"; // import 해주세요.
const App = () => {
const dispatch = useDispatch(); // dispatch 생성
return (
<div>
<button
// 이벤트 핸들러 추가
onClick={() => {
// 마우스를 클릭했을 때 dispatch가 실행되고, ()안에 있는 액션객체가 리듀서로 전달된다.
dispatch({ type: "PLUS_ONE" });
}}
>
+ 1
</button>
</div>
);
};
export default App;
4) 액션 객체 받기
// src/redux/modules/counter.js
// 초기 상태값
const initialState = {
number: 0,
};
// 리듀서
const counter = (state = initialState, action) => {
console.log(action); // 여기에 console.log(action) 추가
switch (action.type) {
default:
return state;
}
};
// 모듈파일에서는 리듀서를 export default 한다.
export default counter;
리듀서에서 액션 객체가 잘 왔는지 확인하기 위해 console을 찍어보면,
이와 같이 잘 넘어왔음을 알 수 있다.
5) 액션객체 명령대로 리듀서가 state값을 변경하는 코드 구현하기
리듀서가 액션객체를 받아 상태를 바꾸는 원리는 아래와 같다.
- 컴포넌트(App.jsx)로부터 dispatch를 통해 액션객체를 전달 받는다.
- action 안에 있는 type을 스위치문을 통해 하나씩 검사해서, 일치하는 case를 찾는다.
- type과 case가 일치하는 경우에, 해당 코드가 실행되고 새로운 state를 반환(return) 한다.
- 리듀서가 새로운 state를 반환하면, 그게 새로운 모듈의 state가 된다.
// src/modules/counter.js
// 초기 상태값
const initialState = {
number: 0,
};
// 리듀서
const counter = (state = initialState, action) => {
console.log(action);
switch (action.type) {
// PLUS_ONE이라는 case를 추가한다.
// 여기서 말하는 case란, action.type을 의미한다.
// dispatch로부터 전달받은 action의 type이 "PLUS_ONE" 일 때
// 아래 return 절이 실행된다.
case "PLUS_ONE":
return {
// 기존 state에 있던 number에 +1을 더한다.
number: state.number + 1,
};
default:
return state;
}
};
// 모듈파일에서는 리듀서를 export default 한다.
export default counter;
action이 {type: “PLUS_ONE”} 이기 때문에, 리듀서 안에 있는 스위치문은 action.type을 조회한다. 그리고 그것이 일치하면 return 절이 실행되고 새로운 state를 반환한다. 리턴할땐 객체 형태로 감싸야 한다.
dispatch를 통해 액션객체를 App.js 컴포넌트에서 보냈고, 그것을 리듀서에서 받아 스위치문을 통해 조건을 찾았고,
그에 해당했을 때 state값을 변경하는 로직까지 모두 구현했다.
6) useSelector로 변경된 state값 확인하기
// src/App.js
import React from "react";
import { useDispatch, useSelector } from "react-redux";
const App = () => {
const dispatch = useDispatch();
// 👇 코드 추가
const number = useSelector((state) => state.counter.number);
console.log(number); // 콘솔 추가
return (
<div>
{/* 👇 코드 추가 */}
{number}
<button
onClick={() => {
dispatch({ type: "PLUS_ONE" });
}}
>
+ 1
</button>
</div>
);
};
export default App;
의도한대로 버튼을 누를때마다 number가 1씩 증가는 것을 화면에서도, 콘솔에서도 볼 수 있다.
그리고 리듀서에 작성해둔 console.log(action) 으로 인해 버튼을 클릭할 때마다 우리가 디스패치한 액션도 보이게 된다.
더불어, useState에서 만든 state가 변경되면 화면이 리렌더링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리덕스에 존재하는 state도 값이 변경되면 useSelector를 하고 있는 컴포넌트들도 모두 다시 리렌더링된다. 그래서 화면상에서도 0 → 1 → 2 와 같이 증가하는 것이 보이는 것이다.
# 정리
- 액션객체란, 반드시 type이란 key를 가져야 하는 객체이다. 또한 리듀서로 보낼 “명령"이다.
- 디스패치란, 액션객체를 리듀서로 보내는 “전달자” 함수이다.
- 리듀서란, 디스패치를 통해 전달받은 액션객체를 검사하고, 조건이 일치했을 때 새로운 상태값을 만들어내는 “변화를 만들어내는" 함수이다.
- 디스패치(dispatch)를 사용하기위해서는 useDispatch() 라는 훅을 이용해야 한다.
- 디스패치는 스토어의 내장함수 중 하나이다.
- 우선, 디스패치는 액션을 발생 시키는 것 정도로 이해하면 됨.
- dispatch 라는 함수에는 액션을 파라미터로 전달한다. dispatch(action) 이런식으로 말이죠.
- 액션객체 type의 value는 대문자로 작성한다. (JS에서 상수는 대문자로 작성하는 룰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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